이번 시간에는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 발급편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모든 건물에는 건물의 고유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사를 하시거나

건물을 알아보시는 분들은 구매 전에 해당 건물의 정보를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물 특성에 따라서 가치가 달라질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건축물관리대장 서류를 구청에 직접 찾아가 신청했어야 하지만

요즘은 집에서 누구나 관련 서류를 뽑으실 수가 있습니다. 물론 구청에서도

신청이 가능하지만 시간이나 장소에 구분없이 편하게 뽑을 수 있는



인터넷 발급 방법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 발급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민원 24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건축물로 검색하시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이렇게 건축물로 검색하면 건축물대장 관련 신청란이 나오게 됩니다.

건축물대장 발급을 원하시면 발급란 신청을 단순 열람이 목적이시라면 

열람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저는 발급을 기준으로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처리는 기본적으로 바로 되며 발급 1건당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인터넷 발급과 열람은 예외적으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로그인을 하셔야 하는데요. 기존 회원이신 분은 아이디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시면 되고 처음 이용하시는 분은 회원가입 이후 신청가능합니다.

발급 신청은 위 화면과 같습니다. 건축물소재지에 본인이 찾고 싶은 건물의 주소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일반과 집합 구분 및 종류를 선택하면 됩니다.

수령방법은 기본으로 온라인발급으로 진행됩니다. 만약 발급받아야할 서류가

많이 있는 경우에는 민원바구니에 담은 다음에 한 번에 신청하시면 편리합니다.



발급 이외에 열람하는 방법은 조금 더 간단합니다. 건축물소재지를 검색하는 란은

동일하며 수령방법이나 부수 등이 따로 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 

임시 저장을 하시는 분들은 회원일 경우 일주일동안 저장되지만 

비회원일 경우 화면을 종료하면 함께 사라지게 됩니다. 



지금까지 건축물관리대장 인터넷발급 신청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집에서도 편리하게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구청에 직접 찾아가야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소식과 함께 찾아오겠습니다.